초보가 모르는 주식시장의 실상

2017. 9. 27. 07:00제테크 공부방

안녕하십니까 쩨리삼촌입니다. 주식을 시작하고 실전 매매를 하면서 간단하고 쉬운 편법들로 대박을 노리는 사람들이 있을까? 현실은 아주 많다 입니다. 이건 시장을 너무 만만하게 보고 주식을 하는 것인데, 대부분의 개인 투자자들이 손실을 봅니다. 아니 대부분이라는 말보다는 90% 이상의 개인들이 손해를 본다는 말이 맞을 것입니다.

이렇게 승률이 저조하고 무서운 주식시장에서 막무가네 매매를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빠른 시일안에 생각을 고쳐먹고 제대로 공부하고 배우면서 이기는 매매를 하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주식시장은 정답이나 비법이 존재할 수 없습니다. 상황에 따라서 바뀌고 저번에는 이런 분석이 통했다면 이번에는 엉뚱한 분석이 통하는 경우도 있는데, 책을 보면서 공부만 한다고 누구나 빨리 배우고 수익이 나는 것이 아니라 공부도 하면서 실전으로 배우고 깨우쳐야 합니다.

주식시장에서는 무조건 세력과 개인의 싸움이라고 할 수 있는데 개인이 손해를 볼 확률은 90%가 훨씬 넘어갑니다. 그냥 세력을 따라다니면 됩니다. 그렇다면 승률이 90%까지 올라간다 얘기할 수 있습니다. 이 전 글에서도 설명했지만 거래량과 호재, 차트등을 보면서 세력의 움직임을 파악하고 세력의 평단가 비슷하게 매수할 수 있는 능력만 키운다면 무조건 주식으로 성공할 수 있습니다.

차트공부, 기술적분석, 기본적분석, 거래량, 등등 책이나 교육으로 배울 수 있는 기법을 세력들이 역이용해서 개인의 돈을 빼앗아 가기 때문에 분산투자와 분할매수, 무조건 적인 손절매를 원칙으로 접근하여야 합니다. 주식은 10번 이기고 1번 졌는데 깡통 계좌가 될 수 있는 만큼 리스크 관리에 철저하여야 합니다.

추세를 너무 좋아하거나 따라다니면 안됩니다. 추세는 신기루와 같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전체 차트에서 추세라고 얘기할 수 있는 차트는 10~20% 정도이기 때문에 상승추세라고 안심하지말고 매순간 체크하고 대응할 준비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주식 10년한 자칭 전문가, 카더라 통신, 잡 지식만 많은 허당을 조심하여야 합니다. 그런사람들 중에 돈 번 사람 몇명 없을 것입니다. 있다고 하더라도 우연히 분석했는데 얻어걸려서 수익을 낸 경우가 많습니다. 주식을 자기자신만 믿을 수 있습니다. 남은 절대로 나에게 공짜로 돈을 벌게 해주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