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에서 인내 할 수 있어야 돈을 벌 수 있다.

2017. 9. 15. 08:00제테크 공부방

안녕하십니까 쩨리삼촌입니다. 주식을 하면서 돈을 벌기위해 가장 중요한 의식은 인내라고 생각합니다. 주식투자를 할 때 주식 자본금의 성격으로는 잉여자본과 생계자본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부자가 있습니다. 이 부자가 투자를 하려고 하는데 적당한 종목을 찾아서 적당히 투자를하고 시간이 흐르게 묵혀 둡니다. 어차피 이돈이 없다고 하더라도 생계에는 영향이 없는 돈이기 때문에 손실을 봐도 별로 상관이 없기에 지금 당장은 손해를 보고 있어도 이익이 발생할 때까지 시간을 두고 기다릴 수 있는 것인데 이러한 자금의 성격이 잉여자금이기 때문입니다.

생계자본이란 쉽게 이야기해서 투자금을 잃으면 길바닥에 나앉을 수도 있는 돈입니다. 종목선정 할 때부터 수 많은 계산과 분석을 해보고 조심조심 투자를 하지만, 그 투자금을 묵혀둘 수는 없습니다. 생계와 직결된 만큼 이 돈이 없으면 당장 죽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목숨과도 같은 돈이기 때문에 손실을 본다면 그게 작은 손실이라도 멘탈을 잡기가 쉽지 않고, 작은 이익이 나더라도 크게 먹지 못하고 금방 익절을 하고마는 것입니다.

주식시장에서 돈을 벌고싶다면 엉덩이가 무거워야 한다는 말이 있듯이 돈은 머리로 버는것이 아니라 인내와 배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식투자가 투기로 바꿔어 버린다면 정말 위험합니다. 마구잡이식 투자가 아닌 실적주, 성장주, 저평가주 등 위험 리스크를 줄인 가치투자를 했을 때 돈을 벌 확률은 월등히 높아집니다. 시장이 얼마나 냉정하고 잔인한지는 조금만 지나면 본인이 겪지 않아도 알 수 있는게 저의 지인 중에 주식 시작하고 우연의 일치로 나름 분석하고 산 종목이 급등에 급등을해서 엄청난 수익을 보았습니다. 하지만 이 때 맛 본 단기간의 큰 수익 때문에 이 경험들을 버리지 못하고 단기투자만 노리다가 감당하기 힘든 큰 빚을 지고 가정은 풍비박산나고 본인도 폐인처럼 살고있는 사람이있습니다.

주식은 단기에 큰 수익을 내려고 무리하게 투자로 일확천금을 노리다가는 인생이 뒤바뀔 수 있을정도로 위험천만한 도박입니다. 주식은 복리의 마법이라고도 불리는데 많은 투자금으로 단타를 했을 때 큰돈을 만질 수 있으나 장기로 투자하는 사람들과 비교를 해보면 장기로 버는 사람들의 수익이 훨씬 높습니다. 종목 분석을 철저히 하면서 회사를 믿고 인내를 가지면 후일에 큰 수익으로 다가올 것입니다. 하지만 추세가 꺽이고 모든 지표들이 하락을 가리키는데 인내를 해야한다고 엉덩이가 무거워야 돈을 번다고 버티고 계시는것 만큼 멍청한게 또 있을까 싶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공부를 하는 이유가 아닌가합니다.